자주하시는 질문 > 한국교육평가진흥원

인재 채용

채용의 경우 공개채용이 원칙이며, 공개채용의 경우 연간 1~2회 진행됩니다.

다만, 내부 사정에 따라 공개채용이 아닌 수시채용으로 전환이 가능하며, 수시채용의 경우 해당 부서의 재량으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정해진 기간이 별도로 없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.

채용 전형 시 제출해야하는 서류는 신입의 경우 자사 소정양식의 이력서, 자기소개서를 요구하고 있으며, 경력의 경우 자사 소정양식의 이력서, 자기소개서, 경력기술서 또는 포트폴리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.

다만, 직종별로 상이하므로 상세한 내용은 채용 공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제출 완료된 서류의 경우 제출 시점부터 수정이 불가하므로 확인하시어 제출을 부탁드립니다.
채용 서류 접수의 경우 온라인 지원만을 원칙으로 하며, 그 외 어떠한 경로로도 서류 접수를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.
중복 입사지원의 경우 직무별/지역별 근무 자격에 결격 사유 없이 타당한 조건에 해당할 경우에 한해 중복 지원이 가능합니다.
입사 재지원의 경우 별도의 불이익은 없으며, 지원 직무의 자격요건을 충족 시 지원이 가능합니다.

대학 졸업 예정자의 경우에도 입사지원이 가능합니다.

다만, 일부 직종에 따라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, 상세한 내용은 채용 공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직무 관련 자격증의 보유 여부는 필수는 아닙니다.

다만, 직무 관련 자격증과 유사한 실무 능력 스킬을 보유중인 자를 채용 과정에서 확인하고 있습니다.

NCS란 ?

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의 약자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의미하며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(지식, 기술, 태도)을 국가가 산업부문별,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입니다.


능력중심 채용이란 ?

불필요한 스펙이 아니라 해당 직무에 맞는 스펙(On-Spec)을 갖춘 인재를 NCS 기반의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선발하는 채용방식입니다.


능력중심 채용의 목적은 ?

 기관

 적합한 인재(Right Person) 선발

 기업·공공기관이 원하는 인재가 갖춰야 할 직무능력의 체계적 평가로 능력중심 채용 및 인사관리 등 능력중심사회 선도 역할을 담당합니다.

 입사지원자

 불필요한 스펙이 아닌 적합한 능력 개발

 정확한 진로목표 설정 후 준비가능하며, 지속적 자기계발로 개인 및 조직 경쟁력을 제고합니다.

 사회

 “스펙초월 능력중심사회 구현” 및 주요 경쟁력 강화

 직무적합형 인재선발 → 직무만족도 향상 → 조직 몰입도 향상 및 성과창출 → 개인 및 조직역량 강화 → 국가경쟁력 강화의 선순환 고리를 마련합니다.



필기전형의 경우 NCS 직업기초능력평가, 에세이 작성으로 구분하여 진행됩니다.
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의 경우 10개 영역 중 평가영역별 문항 수는 랜덤으로 지정, 전체 합산 점수가 60점을 달성하지 못할 시 Fail로 분류되어 부적격 판정을 받게 되며,
에세이 작성 주제의 경우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랜덤 주제가 배정되어 작성 내용이 평가에 반영됩니다.

면접전형의 경우 직무역량, 인성, 조직적합성 등으로 구분하여 진행됩니다.

직무역량의 경우 각 직무별 수행에 필요한 지식, 전문성, 스킬 보유 정도를 파악,

인성의 경우 응시자 개인의 성품, 사고방식 및 태도, 행동 특성을 파악,

조직적합성의 경우 응시자 개인과 조직의 가치, 목표, 성격 간의 일치성, 유사성, 조화의 정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.

전형별 결과 발표의 경우 채용 직군 및 전형에 따라 심사과정 및 소요기간이 상이하므로 정확한 합격자 발표일정을 안내하기 어려운 점 참고 부탁드리며, 합격자에 한하여 별도의 유선 연락을 통해 합격 결과를 전달드리고 있습니다.
입사시기의 경우 최종합격 결정 이후 약 1~2주 이내로 해당 부서 내 소속원으로서 발령되며, 상시채용의 경우 해당 부서의 재량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.
근무지의 경우 최초 배치 시 지원 지역을 우선적으로 배치하여 일정기간의 교육기간을 거치게 되며, 이후 일부 직종의 경우 인력 배치 원칙과 능력에 따른 직무 배치 원칙에 의거하여 본사를 포함한 부설 기관 및 협약 기관으로 단기간 파견(발령)이 있을 수 있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.